단종된 제품들을 아직도 지원하는 애플 등 한 주간의 애플 소식들 26-02-01
Apple은 iPhone 5s 및 iPhone 6를 대상으로 한 iOS 12.5.8 업데이트를 공식 출시했다. 이 업데이트는 iMessage나 FaceTime, 기기활성화 등 일부 서비스의 기능에 필수적인 인증서의 만기를 연장시키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적으로 새 업데이트를 설치하지 않으면 얼마 안 되어 이 기능들을 쓸 수 없게 된다는 말이다.
이와 함께 공개된 동일 버전의 iPadOS도 마찬가지로 iPad에서 해당 기능의 인증서 만료를 연장시키는 업데이트가 포함되었을 것으로 유추된다.
지금껏 단종되면 서비스를 안 해 주는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Apple 측이 '아예 못 쓰게 되는 것만은 막아주겠다'는 의지는 계속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출시된지 13년이 지난 제품에 서비스를 해주는 것을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긍정적으로 볼 수밖에 없다.
이런 구형 제품 지원 소식을 시작으로 이제 다른 소식들도 살펴보자.
릴리즈 소식
- macOS 26.3 beta 3
- iOS 26.3 beta 3
- iOS 26.2.1
- iOS 18.7.4
- iOS 16.7.13
- iOS 15.8.6
- iOS 12.5.8
- iPadOS 26.3 beta 3
- iPadOS 26.2.1
- iPadOS 18.7.4
- iPadOS 16.7.13
- iPadOS 15.8.6
- iPadOS 12.5.8
- visionOS 26.3 beta 3
- watchOS 26.3 beta 3
- watchOS 26.2.1
- tvOS 26.3 beta 3
- Final Cut Pro for Mac: 기본 구매형 및 구독형 통합 업데이트
- Logic Pro for Mac: 기본 구매형 및 구독형 통합 업데이트
- Pixelmator Pro for iPad: 기본 구매형 및 구독형 통합 업데이트
참고로 iOS 26.2.1 등의 버전 라인업에서는 새롭게 출시한 AirTag 2 지원도 포함된 모양이다.
약간의 사고가 있었는지 26 버전대를 제외한 버전들의 서명이 잠깐 중단되었다 재개되는 일이 벌어졌다. 즉 Apple 측이 의도적으로 해당 버전 설치를 막았다가 다시 풀었다는 말이다. 이는 전화와 관련된 일부 모델의 치명적인 버그가 발견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었으며 Apple 측은 통신사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해결하기로 한 것 같다.
그 외에 26.3 beta 3에서 일부 Continuity 기능들이 동작하지 않는 버그가 발견된 모양이다. 해당 기능이 꼭 필요하다면 이번 베타는 넘어가는 것이 권장되는 모양이다.
Apple 서비스 관련 소식들
- 한국에서도 Apple Watch 고혈압 알림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이 기능은 별도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없이도 최신 watchOS를 설치하고 있다면 바로 동작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 Apple Watch 고혈압 알림 서비스는 한국 외에도 호주, 말레이시아,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브라질, 터키 등에서도 지원되기 시작했다.
- Volvo도 자사 차량에 CarPlay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 Apple Creator Studio 구독 서비스가 공식 런칭되었다.
Apple 소프트웨어 관련 소식
- Gemini가 통합될 iOS 26.4 및 동일 OS 버전 라인업은 2월에 베타 출시 후 3월 혹은 4월 초에 정식으로 공개될 가능성이 높을 듯하다.
- Google Gemini가 Apple Intelligence 정식 파트너로 결정 되기 전에는 Anthropic의 Claude가 가장 가능성이 높은 파트너 후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Apple 하드웨어 관련 소식
- MacBook Pro 루머: macOS 26.3 출시와 함께 M5 Pro 및 M5 Max를 탑재한 신형 MacBook Pro의 출시가 점쳐지는 모양이다.
- iPhone 18 루머: iPhone 라인업 출시 단계를 나누는 방침이 또 루머로 나오고 있다. 즉 iPhone 18 일반모델은 올해가 아닌 그 내년 봄에 출시될 가능성이 알려지고 있다.
- iPhone 18 Pro 루머: 가변 조리개 카메라 시스템 탑재 가능성이 꽤나 높아진 듯하다. 거기다 망원 카메라의 성능을 높여주는 텔레컨버터(Teleconverter) 기능이 들어갈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는 듯하다.
- iPhone Air 2 루머: 좁은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pple이 더 얇은 Face ID 센서를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출시가 늦어져 올해 중으로 출시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루머가 다시금 나오고 있기도 하다.
- Apple Sillicon 루머: M5의 고급 칩이 아직 공개되기도 전이지만 벌써 M6 칩의 공개가 머지 않았다는 추측이 도는 모양이다.
- 액세서리: Apple은 신형 AirTag를 공식 공개했다. 좀 더 정밀해졌고 블루투스 지원 범위도 확장되며 스피커 음량도 커졌다고 한다.
Apple 실적 관련 소식
- Apple은 회계분기 2026년 1분기 역대 최고의 실적을 발표했다.
- JP Morgan은 AAPL의 목표가를 315 달러로 상향 조정했는데 실적 발표 이후 목표가를 325 달러로 더욱 상향 조정했다.
- 연일 DRAM 가격이 폭등하면서 Apple이 iPhone이나 Mac 등의 가격을 올릴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모양이다.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로는 제품 가격 동결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대신 서비스 가격으로 이익을 만회하는 전략이 언급되는 모양이다.
-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정체 중인 상황에서 iPhone의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다만 여전히 전체 순위는 중국산 저가폰에 크게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 statcounter의 조사 결과 2026년 1월 기준 iOS 26의 도입률은 42% 수준이지만 실제로는 50%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는 모양이다. 상당히 많은 유저가 iOS 26으로의 업그레이드를 망설이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유는 성능이나 배터리 소모량, 겉모습 등이 꼽히는 모양이다.
- iPhone 16이 2025년에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으로 집계되었다.
- Apple은 영국에서 iPhone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중단했다.
소송 관련 소식
- iPhone을 Mac의 웹캠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Continuity Camera 기능에 대해 Reincubate가 자사 앱의 기능을 모방했다며 Apple을 고소한 듯하다. Apple은 이에 대해 기술 도용은 전혀 없으며 순수 자사 기술로 개발된 것이라고 밝혔다.
기타 소식
- Apple이 이스라엘의 AI 스타트업인 Q.ai를 20억 달러라는 역대급 금액으로 인수했다. 해당 기업은 주로 이미지 처리와 머신러닝에 특화되었으며 보유 특허들 중 Apple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이 제법 있는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