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라인업 26.3 RC 버전 공개 등 한 주간의 애플 소식들 26-02-08
Apple
//
2026년 02월 09일 작성
애플은 애플 디바이스용 OS 라인업 및 개발툴의 26.3 버전에 대해 RC(Release Candidate) 버전을 공개했다.
- macOS 26.3 RC
- iOS 26.3 RC
- iPadOS 26.3 RC
- visionOS 26.3 RC
- watchOS 26.3 RC
- tvOS 26.3 RC
- Xcode 26.3 RC
RC 버전은 정식 릴리즈 후보판이며 별 문제가 없으면 그대로 정식 버전으로 릴리즈 될 수 있다. 다만 버그가 있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다음 RC가 또 나올 수도 있으니 안정 버전 설치를 원한다면 정식 릴리즈를 기다리는 편이 좋을 것 같다.
구버전 릴리즈 소식들
- iOS 18.7.5
- iOS 16.7.14
- iPadOS 18.7.5
- iPadOS 16.7.14
- watchOS 11.6.2
해당 버전들은 이전에 지적된 일부 모델에서 발생하는 호주 긴급 전화 관련 버그에 대응하는 성격이 강한 듯하다.
레거시 릴리즈 소식들
- macOS 11.7.1
- watchOS 10.6.2
- watchOS 9.6.4
이 업데이트들도 지난 구형 제품 지원 소식의 내용과 동일하게 iMessage나 FaceTime 등의 인증서 만료일 연장과 관련된 업데이트다.
기타 릴리즈 소식들
- Safari Technology Preview 236
개발 관련 소식
- Xcode 26.3에서는 Anthropic의 Claude Agent, OpenAI의 Codex와 같은 코딩 에이전트를 내부에서 활용해 복잡한 작업을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등 빠른 앱 개발을 위한 AI 기능을 제공한다고 Apple이 공식적으로 밝혔다.
- 2026년 4월 28일 부터 App Store에 제출하는 모든 앱은 최소한 26 버전 이상의 SDK를 사용해 제출해야 한다고 한다. 다만 macOS용 앱은 딱히 언급이 없어서 이 기준에는 해당하지 않는 것 같다.
- 앱 제출 가이드라인의 '1.2 User-Generated Content' 항목에서 무작위 또는 익명 채팅 앱 등에 대한 방침이 명확히 업데이트 되었다. 쉽게 말해서 이제 이런 앱들은 앱스토어에 올릴 수 없게 된다는 말이다.
- 한때 Xcode Cloud에서 장애가 있었던 모양이고 지금은 해결되었다고 한다.
소프트웨어 관련 소식
- 애플은 iOS 26.2의 서명을 중단했다. 이제 iOS 26.2.1에서 해당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가 불가능해졌는데 이는 해당 버전에 보안 결함 등의 문제가 있었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편이 좋다.
- 애플은 고객 지원 앱의 AI 어시스턴트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한다.
- iOS 26.2.1에서 충돌로 인한 강제종료나 먹통 현상, 배터리 소모 등의 문제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모양이다.
- iOS 26.4는 2월 말 베타가 시작될 것으로 추정된다.
- iOS 27은 기존에 알려졌던 것보다 업데이트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자면 Health+ 등이 구독서비스 형태로 투입될 것이라는 소문은 틀리게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론 OS들의 안정화가 꼭 필요한 시점 같기에 호의적인 입장이다.
서비스 관련 소식
- 출시 후 1년간 지지부진하던 CarPlay Ultra가 올해 하반기 중 현대기아차 일부 차량에 탑재될 가능성이 알려지고 있다. 가능성이 높은 차량으로 현대의 아이오닉3가 꼽히는 모양이다.
- 애플이 Home 신형 아키텍처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Home 앱의 업데이트를 강력히 권장하고 나섰다. 해당 업데이트 기능은 앱스토어가 아닌 Home 앱 내에서 찾을 수 있다.
- 애플이 카플레이에서 ChatGPT, Claude, 제미나이 등을 쓸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하드웨어 루머 소식
- 폴더블 iPhone 루머: 첫 폴더블 iPhone에는 5500mAh 이상의 역대 iPhone 중 가장 큰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추측된다. 각종 하드웨어 버튼이나 카메라 렌즈 배치는 기존 iPhone 과는 좀 다를 수도 있을 것 같다. 펀치홀 형상의 전면 카메라가 탑재되고 덕분에 Dynamic Island는 더 작아질 것으로 추정된다. 이 외에 Apple이 플립(클램셸)형 폴더블 디자인의 iPhone도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 iPhone 18 루머: 아이폰 18 라인업은 이전 세대에서 외형적으로 큰 디자인 변경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18 프로 라인업에 투입될 가변조리개나 새로운 망원 카메라 디자인이 시험 중이며 기존보다 더 큰 용량의 배터리 투입 가능성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
- iPhone 17e 루머: 아이폰17e의 출시가 머지 않은 모양이며 향후 수 달 내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 MacBook Pro 루머: OLED 맥북프로는 완전히 새로워진 디자인으로 올해 4분기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맥북프로의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M5 Pro 및 M5 Max를 탑재한 신형 맥북프로의 출시가 머지 않은 모양인데 시기는 빠르면 3월의 첫 월요일이 될 것 같다.
- iPad 루머: 아이패드 12와 아이패드 에어 8이 곧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 Studio Display 기존 제품의 재고가 급격히 소진 중인데 이는 Studio Display 2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미로 읽혀지는 모양이다. 신형 스튜디오 디스플레이는 기존 120Hz 주사율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었지만 최근에는 최대 90Hz로 루머가 바뀌고 있는 것 같다.
- 애플은 제조 비용 증가를 이유로 새로 개발 중인 칩에는 TSMC의 최신 공정인 N2P가 아닌 기본 2나노 공정인 N2 공정으로 생산하는 것을 선호하는 듯하다.
- iOS 26.3 RC에서 M5 Max 및 M5 Ultra로 추정되는 심볼이 발견된 모양이다. 그런데 M5 Pro에 해당하는 심볼이 안 보이는 것은 좀 독특한 것 같다.
기타 소식
- 메모리 가격 폭등에도 불구하고 Apple이 제품 가격을 인상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추측이 많았지만 Tim Cook은 모호하게 대답하며 인상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은 모양이다.
- 테슬라가 자사 차량에 CarPlay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잉 테슬라가 왜?
- 인도 정부가 해외 기업이 인도 내 제조설비에 자금을 지원할 때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도록 소득세 규정을 변경한다고 한다. 애플도 이에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 같다. 이와 관련된 것일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인도 내 공급업체에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모양이다.
- 팀 쿡은 전직원회의에서 자신의 은퇴에 대해 언급하긴 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모호하게 이야기했다고 알려졌다.
- EU는 애플 지도와 애플 광고가 EU DMA의 게이트웨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긴 애플 지도가 쓰이는 건 별로 못 봤으니....
- 2026년 4월 1일은 애플의 50번째 창립기념일이라고 한다. 하필 만우절....
- 팀 쿡은 현 정부의 이민 정책에 실망감을 느낀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 미국 정부에 로비하겠다고 밝혔다. 자본주의에선 자본의 정치 개입이 당연한 것일 지도 모르겠다.
한영 전환이 너무 귀찮아져서 이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지금껏 원문으로 표기하던 고유 명사나 인명 등을 한글로 표기하려고 한다. 어차피 한국인에게 보여주려는 목적이 강하기도 하니 별 문제는 없고 오히려 더 나으리라 생각된다. 보는 사람이 얼마 없다는 건 좀 안타깝지만 말이다.